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책리뷰] 공부머리 독서법-최승필지음

by 주워니엄마 2020. 4. 21.

 

공부머리독서법

 

주워니 최근에 낚시 장난감을 샀어요 yes24에서.. 보통 사이트들이 메일로 광고도 하고 핸드폰알람으로도 자주 오는데 yes24는 그런 알람을 승인?? 해놔서 그런지 .. 잘보게 되요.

주워니 장난감과 같이 산 책중 한권입니다. ㅋㅋ 최근에 mbc 다큐에서 아이 잃은 엄마가 딸을 ai기술로 재현?? 해서 보여주는 것이였는데 보면서 너무 눈물이 나더라고요. 그리고 블로그를 찾아 이웃추가했는데 그엄마가 이 책을 읽었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읽어볼까하고 생각하던 차에 눈에 들어와서 샀어요~

이책을 읽은 소감은요 

책만 잘 읽어도 공부를 잘하는 아이로 키울수 있따? 한줄로 요약하면 이렇게 되겠네요.

 

 

책 머리말에 나오는 저자가 요약 해놓은 거에요.

1부와 2부로 나눠 있고 1부는 총 8장으로 구성 되어 있어요.

1장 초등 우등생 90%는 왜 몰락하는가.

2장 언어 능력이 성적을 결정한다.

3장 이야기책은 어떻게 성적을 올리는가

4장 이야기책도 싫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할까?

 

 

 

5장 책과 담쌓은 초등학교 고학년 돌파구를 찾아라

6장 독서형 인재가 되는 첫걸음

7장 무엇이 우리아이의 읽기독립을 가로막는가

8장 툭하며 바뀌는 입시제도 흔들리지 않는 독서법은

 

2부는 총 3장으로 나눠있어요

1장 지식은 외우는 것이 아니라 깨닫는것

2장 지식독서로 가는 길은 생각보다 가깝다

3장 단기간에 언어능력을 끌어올리는 방법

 

저는 시골에서 자랐는데 제가 어렸을때 집에 전집이라는 것도 없었고 동화책 하나 집에 없었던걸로 기억해요. 그런데 저도 책을 재미를 붙이는 계기가 있었는데 학교 도서관에 돼지삼형제 책을 재미있게 읽고 아~ 동화책이 잼있구나 하고 느끼며 책을 접했던거 같아요. 그리고 막연하게 책을 많이 읽으면 좋다는 가치관을 가지게 되었고요.. 그래서 학창시절에도 책을 많이 읽으려고 노력했지만 그렇게 많이 읽지는 못한거같아요. 

이 책에 기억이남는것은 저도 책을 잘못 읽고있었구나 싶은거, 속독하면 좋은거라 생각했어요. 어렸을때 그런 시합도 선생님앞에서 한적이 있었는데 그런것도 기억이 나네요.. 그러나 저자는 속독이 전혀 독서에 도움이 안된다고 합니다.

속독은 기억도잘 안되고 단순히 활자만 읽게되는 것이라고...

그리고 아이를 전집을 사서든 책을 많이 읽어주면 좋다고 생각했는데, 또 그렇지 않다고하네요.

 

 

천천히 곱십으며 내용을 이해하고 3번은 읽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해서 좋아하는 책 위주로 읽게 하라는 것.

 

 

독서를 지식의 축적으로 생각하면 안된다는것 즐거운 놀이로 생각해야한다는 것.

그리고 저도 놀라운 일은 조기교육이 안좋다는것 ㅠㅠ

 

 

 

 

 

 

 

 

 

조기교육이 아이의 뇌를 망가지게 할수 있다는 것에 깨닫게 되었어요. 핀란드를 예로 들면서 그 나라는 조기교육을 금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주원이의 독서방법을 어떻게 할지 생각하게 하는 책이였어요. 읽기를 잘했다 생각이드네요.

저자가 실제 학생을 가르쳤던 경험을 예로 들어 설명해주고 있어요, 그런데 결국엔 입시, 수능시험을 잘볼꺼라는?? 결론을 주긴합니다 ㅋㅋㅋ

 

영유아독서 지도 목표는 두가지 하나는 책과 친해지는것 다른 하나는 이야기의 구조를 내면화 하는것,

조기교육을 너무 열내서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 전집을 고집할 필요 없다는것, 또 학습만화가 안좋다는것.

우리 아들 독서 습관을 잘 들여서 공부머리가? 좋은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